경련 일어나는 병 종류
다리에 쥐가 내리기도 하고 눈 아래 위가 떨리기도 하는 등도 전부다 경련 종류 중 하나입니다.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나타나는 근육의 움직임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근육 수축이 계속되는 상태로 대표적으로는 눈꺼풀이나 얼굴근육이 떨리는 쉽게 볼 수 있는 경련 에서 간질발작으로 인한 전신 경직까지도 포함됩니다. 그리고 다리에 쥐가 내리는 것 또한 덜덜 떨리는 것은 아니지만 근육 경련 발작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 이러한 것은 뇌와 운동신경계 이상으로 인해 이러한 경련 증상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근육 피로, 눈을 혹사하거나 수면이 부족한 경우, 고열 그리고 경련이 증상이 되기도 하는 질환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 중에서 경련 동반하는 즉 경련 일어나는 병 종류 몇가지를 소개합니다.
1. 안검 경련
눈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인 안륜근이 떨리는 질환으로 40~50대 여성에게서 특히 많이 나타납니다. 눈꺼풀 운동을 관장하는 뇌 부분의 이상, 눈의 혹사, 스트레스, 안구건조증, 선천적 이상 등이 원인이 됩니다.
2. 경성사경
이는 목주변 근육에 이상한 수축현상이 일어나 목이 일정방향으로 돌아간 상태의 의미하는 병입니다. 눈통증, 어깨결림에서 시작되어 머리가 한쪽으로 기울거나 어깨가 올라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같은 자세를 계속 유지해야 하는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3. 편측안면 경련
얼굴 한쪽 눈 주변, 뺨, 입가 등이 떨리는 병입니다. 눈 밑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고 안면신경이 동맥경화가 원인이 되어 문제가 생긴 뇌혈관의 압박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고 40~60대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4. 틱(뚜렛증후군)
스스로 조절할 수 없는 눈깜박임의 반복, 얼굴을 찌푸리고 목을 흔들고 어깨를 움찔거리는 운동틱과 헛기침, 의미가 불분명한 말을 하는 등의 음성틱이 있습니다.
5. 삼차신경통
관자놀이에서 눈, 턱, 뺨 세개로 나뉘어진 삼차신경이 있는 부분에 일어나는 통증입니다. 뇌와 연결된 혈관이 신경과 마찰, 압박되어 발생합니다. 턱, 뺨, 눈을 중심으로 갑가지 떨리는 경련 증상 나타납니다. 통증도 간격을 두고 반복되고 이쌔 떨림이 같이 나타납니다.
6. 파상풍
뒷목이 뻣뻣해지고 입이 경직되어 음식을 삼키기 힘들고 혀가 안돌아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근육이 경직되고 몸이 뒤로 제껴지는 경련 발작이 반복되면서 호흡곤란에 빠지면서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7. 간질
대표적인 증상은 발작으로 갑자기 의식을 잃거나 온몸의 근육이 긴장되어 하나의 몽둥이처럼 뻣뻣해졌다가 몸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 후 몸의 힘이 빠지면서 수면기에 접어들고 몇분에서 몇십분으로 정신을 차립니다. 뇌종양, 뇌외상, 뇌혈관장애 등의 질환이 원인이 됩니다.
8. 임신중독증
부종과 고혈압, 단백뇨가 특징으로 임신 후기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태아 발육장애, 뇌출혈 등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중증의 경우 온몸 경련 발작과 혼수상태에 빠지기도 하며 발작 전조증상으로는 눈을 깜박깜박하면서 구역질, 두통, 현기증 등이 나타납니다.
9. 뇌경색, 뇌종양 등의 뇌질환
특히 뇌경색을 앓은 후 사람이 일어서서 다리를 내딛으려고 할 때 발목과 무릅이 덜덜 떨리는 경련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