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탄산소다 활용법 만능세제 집안 여기저기에 활용합니다.
효율적으로 청소하기 위해, 좀 더 빠르고 간단하게 하지만 깨끗하게 집안 여기저기에 써먹을 수 있는 과탄산소다 활용법 소개합니다.
과탄산소다 라는 것은 과탄산나트륨이라고도 하는데 탄산나트륨 : 과산화수소 = 2:3 비율의 혼합물로 다른 물질을 산화시키는 성질이 있습니다.
과탄산소다 활용 할 수 있는 곳은 설겆이부터 시작해서 배수구와 배수관청소, 표백제, 세탁기청소 등등 일상적인 가정생활의 모든 청소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가정생활용 세제의 주성분이기도 합니다.
사용한 후는 산소,물,탄산소다로 분해되기 때문에 환경에도 무리와 피해를 주는 유독성분이 발생하지도 않는 친환경제품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장면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하나하나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탄산소다 활용법 1. 기름때제거
과산화수소가 발생하면서 오염을 분해시켜 주기 때문에 기름때 제거에 효과적이며 다른 알칼리세제보다 세정력이 강합니다.
다만 과탄산소다 세정력이 강해 특히 세탁기에서 사용하게 되면 세탁조의 오염도 함께 떨어져 나오게 됩니다. 만약 세탁조의 오염이 심한 경우는 이렇게 제거된 오염이 빨랫감과 섞이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탄사소다 활용법 중 하나인 깨끗한 빨래, 특히 기름때가 낀 옷을 빨려고 할 때는 미리 세탁조부터 청소를 해 놓는 편이 좋습니다.아니면 손빨래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주의할 점은 맨손으로 손빨래하면 안됩니다. 가능하면 고무장갑을 끼고 해야 합니다.
세탁조가 깨끗하다는 전제하에 기름때가 심한 옷을 세탁기로 빨 경우에는 과탄산소다 활용법 으로 물50리터에 3~4컵 정도의 양으로 빨래합니다. 빨랫감과 함께 넣으면 됩니다.
과산탄소다 활용법 알아보면서 공통적으로 나오는 말이 될 것입니다만, 찬물에 녹지않기 때문에 따뜻한 물로 녹여서 사용합니다. 세탁기에 따뜻한 물을 받아 사용할 수도 있지만 큰 그릇 등에서 미리 녹여서 세탁기에 넣고나서 찬물을 받아서 빨래를 해도 됩니다.
과산탄소다 활용법 중 빨래를 담궜다가 빨 경우에도 약 40도 정도의 따뜻한 물 3리터에 2컵 정도의 과탄산소다 넣고 잘 섞어가면서 녹인 후에 빨랫감을 뚜껑을 닫고 한시간 정도 담군 후 빨래를 합니다.
이렇게 과탄산소다 활용법 으로 빨 수 있는 의류는 화학섬유, 면, 마 제품입니다. 표백제를 사용하면 안되는 의류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알칼리 세제에 약한 울, 실크, 금속부품이나 나무부품등이 사용된 옷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동물성 섬유, 가공혼방, 색이 잘 빠지는 의류 등의 세탁물에는 과탄산소다 활용법 이용한 빨래는 가능한한 삼가해 주세요.
과탄산소다 활용법 2. 청소
곰팡이, 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세탁조부터 욕실, 화장실, 배수구, 씽크대 등을 청소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탁조 청소의 과탄산소다 활용법 입니다. 먼저 40~50도의 따뜻한 물을 세탁조 가득 받아서 물10리터에 약 100g 과탄산소다를 넣습니다. 아니면 미리 좀 녹여서 넣어준 후 약 2시간 정도 그대로 둡니다.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후 5분정도 세탁기를 돌리고 헹궈줍니다. 물에 때가 떠오르면 채 같은 것으로 떠 낸 후 탈수 시키고 한번 헹굼 과정을 거치고 탈수해 줍니다.
욕실 청소의 과탄산소다 활용법 입니다.
화장실, 욕실에 생긴 곰팡이도 과탄산소다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 500ml에 1ts정도의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를 섞어서 녹여줍니다. 페이스트처럼 반죽이 되면 칫솔 등으로 타일 눈금 등에 곰팡이가 생긴 곳에 발라둡니다. 몇시간 후에 칫솔이나 솔로 문지른 후 물로 씻어냅니다.
배수구 청소에 과탄산소다 활용법 응용해보겠습니다.
50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과 30g정도의 과탄산소다 준비해줍니다. 그리고 배수구 등은 미리 솔 등으로 가능한한의 청소는 해 두면 좋습니다. 그후 따뜻한 물로 배수구, 파이프를 따뜻하게 해 준 후 섞어둔 과탄산소다를 뿌려넣고 따뜻한 물을 조금씩 넣어줍니다. 거품이 생기거나 슉슉하는 소리가 나면 이것이 청소가 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이렇게 하룻밤 둔 후 따뜻한 물로 씻어냅니다.
씽크대 청소에도 과탄산소다 활용법 응용해 볼까요?
씽크대 개수구에 2리터의 따뜻한 물을 받아 과탄산소다 5g을 넣어 잘 섞고 그릇을 30분 정도 담궈둔 후에 잘 헹궈줍니다. 락스 등에 담군 후의 냄새가 나지 않으면서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행주 등의 얼룩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과탄산소다 2큰술에 베이킹소다 동량, 물을 잘 섞어서 페이스트반죽을 해서 얼룩진 곳에 잘 묻혀서 비빈 후 두시간 정도 방치했다가 헹궈줍니다.
하지만 이 과탄산소다 활용법 중에서 스테인레스 외의 금속, 금속식기, 옻칠한 그릇등에는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