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이 지속되면 ?
만성적인 두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의외로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원인 및 두통 종류 그리고 어떤 위험성이 있는지를 알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냥 머리가 아프면 아픈가보다 하면서 진통제로 넘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두통이 지속되면 우선 원인과 두통 종류 확인해서 그에 맞는 대처, 치료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두통 원인인 과연 무엇일까요? 종류에 따라 원인은 다릅니다만, 편두통은 뇌 혈관이 넓어져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며 긴장형 두통은 뇌 주변 근육이 긴장되어 통증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그 두통이 지속되면 이런 원인을 알고 대처해야 합니다.
어떠한 이유로 뇌 혈관이 갑자기 확장되어 생기는 편두통은 주위 삼차신경을 자극하고 그 자극으로 발생하는 염증물질이 또 혈관을 넓혀 편두통이 나타납니다. 스트레스가 풀리면 갑자기 혈관이 넓어지기도 하고, 잠부족, 과다수면, 여성호르몬 변동, 공복, 피로, 빛이나 소리의 심한 자극 등도 편두통 유발 원인이 되므로 이런 두통이 지속되면 이러한 원인에 노출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긴장형두통은 뇌 옆의 근육, 어깨와 목 근육이 긴장하면서 나타납니다. 근육 긴장이 혈액순환을 나쁘게 해 근육내에 노폐물이 쌓이고 그 주변 신경이 자극을 받아 나타납니다. 따라서 이런 두통이 지속되면 혹시 근육이 피로하지 않은지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긴장형두통 유발원인은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가 가장 크며 자세불량, 그리고 우울함 등의 마음의 병이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두통이 지속되면 이런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도 확인합니다.
군발두통증후군 이라는 것은 있습니다. 이 두통이 시작되면 한두달 정도 거의 매일같이 두통이 지속됩니다. 20~30대 남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혹시 이렇게 두통이 지속되면 이 군발두통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군발두통은 1년에 한두번 또는 2,3년에 한두번 정도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긴 합니다만, 더 심하게 두통이 지속되면 한쪽 눈, 눈 윗부분, 관자놀이 부분을 도려내는 듯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두통과는 달리 또 위험한 질환으로 동반하는 두통도 있습니다. 따라서 두통이 지속되면 아래의 몇몇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두통이 지속되면 의심해 볼 수 있는 위험한 질환에는 지주막하출혈이 있습니다. 이는 동맥류, 동정맥 지형이 파열되어 발생하는 두개내 출혈입니다. 수술 등으로 치료가 가능한 병입니다.
두번째로 두통이 지속되면 의심해 볼 수 있는 위험한 질환에는 수막염이 있습니다. 이는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합니다. 세번째는 뇌종양이 있습니다. 양성과 악성이 있는데 장소에 따라 두통 외에 마비, 치매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두통이 지속되면 의심해 볼 수 있는 위험한 질환에는 만성경막하혈종이 있습니다. 머리를 어딘가에 부딪히거나 넘어져서 다치기도 한 이후 한달에서 몇달 정도 지난 후 나타나는 질병으로 치매나 편마비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두통이 지속되면 아래의 포인트를 먼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몸의 반쪽 부분에 마비가 생기는지, 혀가 잘 돌아가는지 어떤지, 의식장애, 시력장애, 발열과 구통, 고혈압, 안구 충혈이 있는지 그리고 악성종양, 면역부전, 머리부분 타박상 등의 여부를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두통이 지속되면 의심해 볼 수 있는 여러 질환 중 처음으로 경험하는 아주 심한 두통이 나타난다면 지주막하출혈, 추골동맥해리가 있습니다. 이 질환에 관해서는 다음 기회에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하루 단위로 악화되며 두통이 지속되면 수막염, 대상포진, 부비강염을, 그리고 반복되는 두통은 편두통, 군발두통, 긴장성두통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흔한 두통이다 싶어 방치하지 말고 두통이 지속되면 꼭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뭔가를 알려주기 위한 시그널일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