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확인
면역이상으로 인해 주로 손발 관절이 붓거나 통증을 느끼게 되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좀 더 자세한 초기증상 그리고 진행될 경우 어떻게 증상이 변하는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으로는 대표적으로 몸에 열이 좀 나는 것 같은 느낌과 함께 몸이 나른하고 식욕이 떨어지는 것을 느낍니다. 그리고 아침에 특히 관절 주변이 뻣뻣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인 이런 증상이 조금 더 진행되면 작은 관절이 붓기 시작하면서 결국에는 손목과 팔꿈치, 어깨, 발목, 무릎, 고관절 등 전신의 관절로 퍼지게 됩니다.
류마티스열 이라는 병이 있는데 이는 용혈사슬알균 감염 후에 발생하는데 중추신경계 염증성 병변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비슷한 관절통증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은 무엇일까요? 사람의 몸은 세균과 바이러스 등에서 몸을 지키려 하는 면역체계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에 이상이 생겨 관절을 지키는 조직과 뼈, 연골을 적이라 생각해 공격하고 파괴하면서 바로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병을 자가면역질환이라 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류마티스 관절염 이며 이런 질환에 걸리게 되는 대표적인 원인은 아직은 분명하지 않지만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 과로, 스트레스, 흡연, 출산, 부상 등이 계기가 되어 초기증상 부터 나타나면서 이것이 점점 더 진행되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및 진행을 보면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이 걸리며 특히 30~50대에서 많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및 그 나타나는 부위별 증상을 살펴보겠습니다.
전신에서 볼 수 있는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먼저 확인해 보겠습니다. 류마티스의 활동기에는 몸 여기저기에서 증상들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전신에서 나타나는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으로는 미열과 체중감소, 빈혈, 림프절 부종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눈과 입이 마르고 숨이 차면서 몸이 나른하고 피곤을 느끼기 쉽습니다.
그리고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중 관절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아침에 일어나면 몸과 관절주변이 뻣뻣해지면서 쥐가 내리는 듯한 증상이 가장 특징적입니다. 류마티스가 진행될수록 이 뻣뻣함도 오래 갑니다.
류머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중 관절에서 볼 수 있는 증상 중 두번째는 관절염입니다. 관절 부분이 열이 나면서 붓는데 빨갛게 부어오르는 일은 드뭅니다.
그리고 움직이면 통증이 심해지는데 이런 류머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중 관절염 증상은 손목, 손가락마디, 제2관절, 발가락마디 등 작은 관절 부분과 발목, 어깨, 팔꿈치, 무릎, 고관절 등의 관절에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좌우대칭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여기저기 움직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류머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중 관절 증상은 관절수종이라 해서 관절 안의 액이 많이 쌓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무릎에 물이 찬다고 많이 알고 있는 그런 증상입니다.
또한 류머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중 관절에는 건초염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손과 발 근육이 뼈와 붙어 있는 부분에 있는 건, 건초에 염증이 발생해 붓고 움직임이 나빠집니다. 일명 방아쇠수지증후군이라 불리는 것이 여기에 속합니다.
류머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중 관절증상에는 활액포염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관절 주변에 있는 주머니모양의 조직인 활액포에는 관절 마찰을 줄여주는 젤리같은 활액이 들어있습니다. 여기에 염증이 생기고 활액이 차면 붓고 아픕니다.
류머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중 관절증상에는 관절변형이 있습니다. 이는 초기증상이라기보다는 많이 진행되었을 경우에 특히 심합니다. 관절이 파괴되고 근육도 위축되어 관절이 변형을 일으킵니다. 무지외반증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중에서도 관절 이외의 부위에 나타나는 증상에는 류마토이드결절, 폐장애, 악성관절류마티스, 이차성아미로이드시스 등이 있습니다.
류마토이드결절은 팔꿈치, 무릎에서 나타나기 쉬운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이며 크기는 쌀알크기에서 콩알크기까지 여러가지이며 통증은 없습니다.
전혀 상관이 없을 것 같은데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중에는 폐에 장애가 생기기도 합니다. 류마티스폐라 불리는 간질성폐렴, 폐섬유증은 숨이 차고 마른 가래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폐에 물이 차면 흉막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중에는 드물게 혈관에 염증이 생겨 증상이 심해지는 악성관절류마티스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한 염증이 계속 되면 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이 몸 여기저기에 쌓이게 되면서 심부전, 신부전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