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비롯한 수면장애 종류
우리는 주로 불면증 그러면 좀처럼 잠이 들지 못하는, 자려고 노력을 하지만 한시간, 두시간 누워 있으면서 시간을 보내야만 하는 증상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불면증 이외에도 수면장애 라는 것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면장애 라는 말은 즉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한 또는 잠을 잘 수 없는 상태를 말하고 주변에 몇 명 정도는 잠을 못자고 있다고 호소하면서 불면증 이라는 말을 쉽게 쉽게 말합니다. 단순한 표현도 좋지만 좀 더 자세하고 상세하게, 혹시 나도 수면장애 있는 것은 아닐지 확인해 보려 합니다.
얼마전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하는 불면증 같은 증상이 계속되어서 약국에서 수면유도제를 구입해서 먹어봤지만 전혀 약효가 듣지는 않아서 결국은 제대로 잠을 못자고 다크써클 잔뜩 내려 앉은 얼굴로 출근을 했습니다.
하루의 3분의 1은 잠을 자야하는 인간으로서 불면증 그리고 그 외의 여러 수면장애 어떤 종류 있을까요?
수면장애 종류 관련해서는 약간씩의 차이가 있습니다만, 불면증, 과민증, 수면무호흡증, 하지불안증후군, 기면증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수면장애 종류 중 수면이 부족한 상태를 불면증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너무 많이 자는 것을 과다수면증 이라고 하며 리듬에 문제가 있는 경우의 각성장애, 그리고 사건수면이라고 하는 종류도 있습니다.
수면장애 종류 1. 불면증
이는 수면이 부족한 상태를 말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우울증이나 공황장애, 불안장애 등을 앓고 있는 등의 정신적, 신체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어떤 질환 등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을 때 그 약으로 인한 수면장애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표적인 수면장애 종류 중 불면증 중에서도 수면무호흡증이 있습니다. 이는 TV에서도 많이 보았듯이 수면 중 호흡에 문제가 생기는 현상입니다. 코를 골다가 갑자기 숨이 멎거나 하다가 다시 크게 숨을 내쉬는 장면을 보셨을 겁니다.
수면장애 종류 2. 과다수면증
불면증 과는 반대로 잠을 너무 많이 자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10시간을 푹 자는 것은 사실 과다수면증이라고는 하지 않습니다. 다만 깨어 있는 시간에도 계속 졸음이 오는 증상을 과다수면증이라고 합니다. 이는 불면증 처럼 정신적, 육체적 문제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극적인 장면 연출에서도 많이 이용되고 있는 수면장애 종류 중 하나는 과다수면증 중에서도 기면증입니다. 갑자기 걷다가 또는 업무중, 공부하다가 잠들어 버리는 증상입니다. 이 외에도 복용중인 약물로 인해 졸음을 참을 수 없다는 원인도 있습니다.
수면장애 종류 3. 그 외
입면기 수면장애 - 잠을 자기 위해 이불 속으로 들어갔지만 1시간 이상 잠이 들지 않는, 잠을 이루지 못하는 증상입니다. 우리가 흔히 불면증 이라고 하는 것은 이 증상일 경우가 많습니다.
중도각성 - 일단 잠에 들긴 했지만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기 전까지 통잠을 자는 것이 아니라 몇 번씩이나 잠에서 깨는 수면장애 종류 입니다.
조기각성 - 이는 자신이 일어나려고 생각하고 있는 시간 보다 훨씬 빠른 시간에 눈이 뜨이고 그 이후 좀처럼 잠을 이루지 못하는 증상도 오래 지속되면 수면장애 입니다.
숙면장애 - 이 또한 우리가 불면증 이라고 하는 증상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숙면장애라고 하는 것은 잠을 자긴 잤는데 푹 잔 느낌이 들지 않는 수면장애 종류 입니다.
불면증 비롯한 수면장애 종류 대략적으로 훑어 보았지만 그러면 그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환경적인 원인은 시차, 침구, 기온, 소음, 밝기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나이와 화장실, 가려움 등의 신체적 원인, 고민이나 긴장감, 스트레스 등과 불안장애, 공황장애 등의 정신적 원인, 알콜과 니코틴, 카페인 섭취와 복용 중인 약의 부작용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