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덕션과 하이라이트 차이 알고있었나요?
옛날에 LPG가스를 거쳐 도시가스, 뭐 더 이전에는 연탄도 썼을 것이고 삼시세끼에서처럼 장작을 지폈을 수도 있겠지만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인덕션 또는 하이라이트 아니면 이둘이 합쳐진 제품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과연 그 차이는 무엇일까요?
원룸등에서는 1구짜리 인덕션 인지 하이라이트 인지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 많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가스불에서 나오는 연기등으로 인한 문제로 전기레인지 구입 설치하는 사람들도 많구요.
요리를 배우러 문화센터 등에도 다녀봤는데 사실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방법을 모르겠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평평하게 매끈한 상판이 빨갛게 코일이 보이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던데요, 인덕션과 하이라이트 차이는 이 코일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인덕션과 하이라이트 차이는 가열방식과 제한되는 용기 등으로 간단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조리속도나 열효율 등의 구분도 있지만 일반 소비자들이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차이점 먼저 소개합니다.
인덕션은 자기유도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용기가 제한되어 있으며 화상의 위험성이 낮습니다. 그리고 조리속도 또한 하이라이트 비해 짧은 편이고 열효율 또한 높습니다.
하이라이트는 열선발열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용기에 거의 제한이 없습니다. 인덕션에 비해 열효율도 낮고 조리속도 또한 느린 편이고 화상의 위험성도 높습니다.
상판이 빨갛게 변하면서 모기향같은 코일 모습이 보이는 것은 기본적으로 하이라이트라고 보면 됩니다. 상판이 뜨거워지면서 열을 내서 음식을 조리하는 방식입니다.
인덕션은 이와는 달리 상판이 빨갛게 변하지는 않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용기에 제한이 있는 만큼 그 용기 자체가 뜨거워지면서 조리가 됩니다.
인덕션과 하이라이트 차이 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용기 관련해서입니다.
인덕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용기는 철, 법랑, 주철입니다. 스테인레스나 이중바닥재질의 용기는 IH용 마크가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알루미늄, 구리, 도자기, 뚝배기, 유리 제품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인덕션과 달리 하이라이트는 더 이전에 사용했던 핫플레이트라는 제품의 개선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핫플레이트는 말 그대로 고온의 철판으로 되어 있으며 이 위에 조리기구를 올려 놓고 요리를 합니다. 열이 올라오는데까지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렸습니다.
하이라이트는 이를 좀 더 보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세라믹 상판 아래의 열선이 열을 내면서 요리도구 즉 냄비등을 가열해서 요리를 하게 됩니다.
상판이 빨갛게 열이 올라오면서 요리를 할 수 있는 하이라이트는 인덕션과 달리 사용할 수 있는 용기의 제한이 거의 없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지만 화상을 입을 우려가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하이라이트 에서의 요리가 끝나고 전원을 끄면 빨갛게 들어왔던 불이 사라지면서 원래의 까만색으로 돌아옵니다. 그러면 불이 완전히 꺼졌다 생각하겠지만 하이라이트 화구부분이 완전히 식으려면 10분이상이 걸립니다. 깜박하면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인덕션은 이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열효율이 높아서 하이라이트에 비해 요리하는 시간이 단축되기도 하고 화상과 화재 위험성도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하이라이트에 비해 인덕션은 사용할 수 있는 용기의 제한이 있어서 인덕션으로 주방조리기구를 바꾼다면 요리도구도 바꿔야할 수 있습니다.
인덕션은 전자기 유도 방식으로 전류를 보내서 열을 발생시켜 냄비등을 뜨겁게 데우는 방식입니다. 즉 쉽게 얘기하자면 하이라이트는 상판을 가열하는 방식이고 인덕션은 용기만 가열하는 방식입니다.
열효율 또한 높고 연기 등도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게 될 요리도구가 될 것으로 각광받는 것이 바로 인덕션입니다.
하이라이트와는 달리 인덕션은 요리중에 상판을 만져도 뜨겁지 않습니다. 다만 냄비 등의 요리기구 주변은 그 냄비등이 뜨거워져 있기 때문에 따뜻하거나 뜨거울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