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상풍 증상 단계별로 확인
원래 파상풍은 토양에 널리 분포, 생식하는 파상풍균에 의한 감염병으로 동물의 장 이나 변 속에도 존재합니다. 이 균에서는 강력한 신경독소가 발생하고 중추신경에 침투하면 목숨과 관련된 증상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특징적인 파상풍 증상 어디 다치거나 찔리거나 물리거나 했을 때라도 맞으면 예방할 수 있다는 파상풍 주사 관련되어 소개합니다.
파상풍 일으키기 쉬운 상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선 상처가 생기고 나서 6시간 이상 경과하고 1cm이상의 깊이로 난 상처, 그리고 타박상, 화상, 찔린 상처, 중증 동상 등으로 상처가 났을 경우, 그리고 국소부위의 발적, 부종, 통증과 괴사조직, 흙이나 배변, 타액 등의 이물질이 묻었으며 상처자리에서 출혈이 있으며 상처부위에 신경장애가 있다면 파상풍 증상 나타나기 쉽습니다.
파상풍 이란 파상풍균이 상처를 통해 몸 속으로 침입해 증가해 근육을 경련시키는 파상풍균독소를 대량으로 발산하기 때문에 생깁니다. 깊은 상처뿐만 아니라 마당을 가꾸거나 하다가 생긴 작은 상처로도 파상풍 증상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람에게서 사람으로 옮는 전염병은 아닙니다. 상처가 나고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얼굴 근육이 제대로 움직이지 않고 웃는 거처럼 위로 당겨올라간 듯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파상풍 증상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다가 점점 입을 벌리기 힘들어지다가 전신 근육이 일제히 쪼그라들면서 경련을 일으키게 됩니다. 배 근육도 등근육도 모두 같이 경련을 일으키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마치 활을 잡아당긴 듯한 뒤로 몸이 제껴진 자세를 취하는 것이 특징적인 파상풍 증상 입니다.
의식은 있기 때문에 상당히 고통스럽고 힘들어하는 상태입니다. 이 파상풍으로 물론 죽음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파상풍 증상 나타나는 시기를 극복해서 넘기면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하지만 이 병 자체가 면역력이 생기는 병이 아니라서 몇번씩이나 걸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파상풍 증상 중증으로 나타나면 몸이 뒤로 휘기 때문에 등뼈가 골절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대로 호흡을 하지못해 사망에 이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합병증은 없지만 매우 위험한 병입니다.
다시한번 파상풍 증상 정리하면 강직성 경련입니다. 이 경련은 파상풍 독소가 주 원인입니다. 잠복기간은 3~21일로 입이 안다물어지고, 마치 웃고 있는 듯이 얼굴근육이 위로 당겨 올라가고 연하곤란 등이 국소적으로 나타납니다.
이렇게 국소적으로 파상풍 증상 시작되다가 전신으로 옮겨지는데 호흡곤란과 휘어진 활처럼 몸이 뒤로 제껴지게 됩니다. 중증인 경우는 호흡근육 마비로 질식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파상풍 증상 중 임상증상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상풍균에서 나오는 독소에는 신경독과 용혈독 두종류가 있습니다. 파상풍 주 증상인 강직성 경련 원인은 주로 신경독인 파상풍독소에 의한 것입니다. 보통 3~21일 잠복기간을 거쳐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나는데 그 단계에서 다음과 같은 4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파상풍 증상 제1기 : 잠복기 후 입이 잘 다물어지지 않아서 치아가 잘 물리지 않으면서 음식섭취가 곤란해집니다. 목근육이 당기고 잠잘때 식은땀, 이를 갈게 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파상풍 증상 제2기 : 점차 개구장애 즉 입이 안 다물어지는 증상이 심해집니다. 게다가 얼굴안면근육의 긴장, 강직으로 인해 이미에 주름이 생기고 입술은 옆으로 당겨져 조금 열리고 그 사이로 치아가 노출되어 마치 웃고 있는 모습처럼 보입니다. 이런 얼굴을 파상풍안모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파상풍 증상 제3기 : 생명이 가장 위험한 시기이며 목근육의 긴장으로 경부강직을 초래하고 점차 배근, 등근육도 긴강, 강직되어 발작적으로 강직성 경련이 나타납니다. 건반사항진, 병적인 바빈스키반사등이 이 시기에 나타납니다.
파상풍 증상 제4기 : 전신성 경련은 보이지 않지만 근육강직, 건반사항진은 남아있습니다. 그리고 그 외의 여러 증상은 점차 개선됩니다.
파상풍 증상 총 4단계로 나누어서 보았습니다. 초기 증상에서 전신성 경련인 3기가 시작될 때까지의 시간이 48시간 이내일 경우 예후가 나쁩니다. 그리고 잠복기가 짧을수록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파상풍 증상 단계별로 보았으며 이 외에도 통증, 근육강직, 과민증상, 두통, 미열, 오한 등의 여러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으며 성대연축, 호흡부전, 척추골절, 고혈압, 부정맥, 혼수, 폐렴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