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편두통 총정리

by remoni 2019. 9. 24.

편두통 총정리 




두통도 힘들지만 그 중에서도 한쪽 머리에서만 지끈지끈한 느낌과 쿡쿡 쑤시는 듯한 느낌까지 드는 편두통 견디기 힘든 분 많으시죠? 

지금 당신의 그 두통이 편두통 인지 아닌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다음의 6가지 항목을 보시고 몇개나 해당되는지 보세요. 

두통이 편두통 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게 되는 6가지 항목입니다. 

첫번째는 머리 한쪽에서만 발생한다. 두번째는 욱신욱신 하면서 맥이 뛰는 듯한 통증을 느낍니다. 세번째는 참을 수 없을 정도의 통증으로 업무나 공부를 할 수 없을 정도 입니다. 네번째는 몸을 움직이면 두통이 더 심해집니다. 다섯번째는 두통이 있으면 구역질도 납니다. 여섯번째는 빛이나 소리에 민감해집니다.



 

위의 여섯가지 항목 중에서 1~4까지 중 2개 이상, 5, 6에서 하나이상에 해당된다면 당신의 두통은 편두통 일 확률이 높습니다. 

다만 50세 이상으로 처음 이런 편두통 증상 경험했다 하는 경우는 뇌에 어떤 질병이 있을 수 있으니 병원진찰을 받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실 편두통 증상 중에는 위의 여섯가지 항목 외에도 공복감과 졸리지 않은데도 자꾸 하품이 나거나 초조해지고 손발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편두통 앓고 있는 사람 중 10~20%의 경우는 섬휘암점이라는 전조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섬휘암점 이라는 것은 시야 중간에 아른아른한 빛이 나타나면서 사물이 보이지 않다가 두통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편두통 원인으로는 생리, 배란, 출산후, 갱년기, 수면부족, 수면과다, 공복, 스트레스, 빛, 심한 냄새, 인파, 소음, 날씨변화, 온도변화, 높은 습도, 알콜 등 여러가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가지 원인으로 뇌 시상하부가 자극을 받아 뇌 혈관을 둘러싼 삼차신경 주변에 염증이 발생하거나 뇌 혈관이 확장 되는 등으로 인해 편두통 발생한다고도 합니다. 

편두통 발작 특징으로는 머리 한쪽에서의 두통이 전형적이지만 사실 40%정도는 양쪽에서도 나타납니다. 그리고 맥박이 뛰는 듯 쿵 쿵 하는 느낌으로 두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다른 편두통 특징으로는 몸을 움직이는 것으로 더 증상이 악화되면서 구역질과 구토를 동반하기도 하며 빛과 소리에 더 민감해지기도 합니다. 




반복해서 나타나는 만성두통 중에서도 특히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기 쉬운 것이 바로 이 편두통 입니다. 가장 많은 두통인 긴장성두통은 머리 전체가 꽉 쪼이는 듯한 느낌이라면 이 편두통 에서는 관자놀이에서 눈 주변까지 욱신욱신 쑤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편두통 특징 중 하나가 몸을 움직이면 더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에 업무나 공부, 가사일 모두에 지장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한번 편두통 시작됐다 싶으면 꽤 오랜 시간 지속되면 한달에 몇번씩이나 이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20~40대 여성에게서 특히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편두통 원인을 여성호르몬과의 연관성에 찾아보기도 합니다. 

다만 편두통 일으키는 원인이 여성호르몬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흡연, 알콜 등도 있고 스트레스에서 해소될때 갑자기 두통이 심해진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두통 원인 보면 알겠지만 일상생활에서 그냥 발생하기 때문에 자신의 생활습관등을 확인하면서 이런 상황에서 자주 발생하더라 싶은 장면을 줄여나가야 합니다. 

편두통 이란 뇌 혈관이 확대되고 신경이 자극을 받아 발생하는 것이므로 혈관을 확장, 수축시키는 치즈, 레드와인, 햄 등 서구식 식단을 피하고 또한 초콜릿이나 귤, 자몽 등의 감귤계 과일도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두통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기압의 변화, 특유의 냄새, 진동 등도 편두통 유발 요인이 되므로 버스등을 탈 때도 타이어 바로 윗부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