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재감지기 종류 구분

by remoni 2020. 7. 22.

화재감지기 종류 구분

몇달전 가까운 이웃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안마의자에서 갑자기 불이 났는데 마침 집에 아무도 없어서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최소 2~3달 간에 걸쳐서 치우고 정리하고 새로 인테리어하고 난리더라구요. 경찰차와 소방차도 자주 와서 이런저런 조사도 하기도 하는 등 그냥 불나고 불끄고 끝 이런 정도가 아닌 아주 복잡한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런 장면들을 보다보니 아무래도 우리집도 전기 사용하는 제품이 한두개도 아니고, 여름에는 특히 에어컨에 선풍기 그리고 항상 돌아가는 공기청정기와 PC 등등을 생각하니 아무래도 화재감지기 설치해 두는 것이 좋겠다 싶어서 알아보았습니다. 

쇼핑몰 들어가서 화재감지기 검색했더니 뭐가 이리 처음 듣는 단어들이 많은지 놀랬습니다. 뭐래니? 이건 무슨 종류야? 그냥 접시같은 거에 건전지 넣어서 붙이면 되는 거 아니었어? 전선 연결해야해? 뭔데? 순간적으로 아.............귀찮아지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모르겠는 단어 속에서 저처럼 고생하실 분들을 위해 정리해 본 화재감지기 종류 입니다. 저도 이렇게 검색하고 조사하면서 방방마다, 거실과 씽크대 주변, 베란다, 보일러실 등등에 설치할만큼 구입하고 그리고 가스누출감지기까지도 더 알아보고 있습니다. 

가스누출감지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더 알아보도록 하고 오늘은 화재감지기 종류 구분 먼저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제가 포스팅하는 화재감지기 종류 라는 것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할 만한 것 그리고 작은 가게 등에서 사용하면 좋을만한 것들입니다. 

큰 업소 등에서는 아마 인테리어를 하거나 할 때 화재감지기 그리고 스프링쿨러까지 다 설치되어 있을 것입니다. 




또한 요즘 아파트들 또한 화재감지기가 전기로 연결되어 있어 화재가 발생하면  감지기가 작동하고 이것이 아파트의 중앙화재감지 시스템인 화재수신반으로 바로 연결되어 아파트 전체에 경보가 울리게 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화재수신반에는 화재감지기 작동한 곳의 위치 즉 몇 층인지 어느 구역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아파트에 해당되는 것으로 일반 가정집이나 옛날 아파트에는 이런 시설이 안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즉 중앙제어식 화재감지기 설치가 되어 있는 않은 곳에서는 기본적으로 단독경보형 화재감지기 종류 설치가 가장 간단합니다. 그리고 온도로 감지하는 것과 연기로 감지하는 것으로도 그 종류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화재감지기 종류 1. 열감지기 종류는 정온식, 차동식, 보상식으로 구분됩니다. 





정온식 화재감지기 종류 : 일반적으로 70도 정도 되면 감지를 하는 제품입니다. 70도 전후가 되면 화재가 발생되었다고 감지를 하는데 주로 열을 사용하는 곳인 주방, 보일러실 등에 설치하게 됩니다. 

차동식 화재감지기 종류 : 온도가 급격하게 변화되면 센서가 작동하면서 화재감지를 합니다. 가장 흔하게 우리가 볼 수 있는 접시 엎어놓은 것처럼 생긴 것으로 방, 거실, 사무실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을 많이 사용하면서 갑자기 온도가 올라갈 수 있는 주방 등에서 정온식 화재감지기 종류 사용하게 되면 자주 경보가 울리겠죠? 

따라서 집에서 화재감지기 종류 중 열감지기 설치하려고 한다면 두 종류를 모두 구입해서 위치에 따라 다르게 설치해 주면 됩니다. 

보상식 화재감지기 종류 : 열감지기 종류 중 하나인 보상식은 차동식과 정온식을 합쳐 놓은 것입니다. 

화재감지기 종류 중 열감지기는 또한 여기서 다시 좀 더 세분화해서 볼 수 있습니다. 차동식의 경우는 국소부위에서의 열을 감지해 작동하는 스포트형, 넓은 범위내 열의 누적으로 인해 발생하는 분포형이 있습니다. 




또 화재감지기 종류 중 열감지기의 정온식도 국소 주위온도가 일정 온도 이상 되어 작용하면서 외관이 전선으로 연결되어 있는 감지선형, 외관이 전선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은 스포트형 감지기로 구분 됩니다. 

화재감지기 종류 2. 연기감지기 종류는 광전식과 이온화식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광전식 연기감지기는 화재감지기 중 연기로 화재를 알아차릴 수 있는 것으로 화재가 났을 때 발생하는 연기가 적외선을 산란시켜 광전소자 수광량이 변하면서 작동합니다. 이 화재감지기 종류는 천정 등 높은 곳에 설치합니다. 




이온화식 연기감지기는 화재감지기 중 연기로 감지하는것으로 기계 내부의 이온실의 전압비 변화등이 전기회로 작동시켜 화재를 알려주는 시스템인데 사실 어려워서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화재감지기 종류 중 이 이온화식 연기감지기는 일반 가정집 등에서는 흔히 보기 어려운 종류로 정밀한 기계라서 정밀한 기계, 통신시설 등을 이용하는 곳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는 우리집에 설치할 화재감지기 종류 로는 광전식 연기감지기로 정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열을 감지하려면 최소 60도 이상이 되어야 하는데 그렇게 열이 오를때까지 불 난 것을 모를 만큼 넓은 집이 아닙니다. 

그리고 제 생각으로는 일반 가정집에서는 연기가 바로 위로 올라가면서 어느 정도 차인다면 그것이 훨씬 화재를 알아차리는데 더 빠를 듯 합니다. 그리고 이 연기감지기 화재감지기 종류 쪽이 전기공사나 전선연결 등의 부수적인 작업 없이 바로 건전지 꼽아서 피스 두개 박아주면 끝나기 때문에 아주 편할 듯 합니다. 

이번에 화재감지기 종류 중 광전식 연기감지기 곳곳마다 설치하고 스프레이형 소화기는 보일러와 주방에 하나씩, 그리고 분말형 소화기 좀 큰 것도 두어개 마련할 예정입니다.

댓글